제주도 여행 계획을 잡았는데 비행기가 결항되어 난감한 상황이 있을 겁니다. 그때 가는 편, 오는 편 두 항공편 모두 전액 환불받는 방법 및 대처방법에 대해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추가로 에어비앤비를 통해 숙소를 예약했다면 숙소 전액 환불받는 방법까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비행기 결항 시 대처방법
- 환불받거나 다른 항공편 예약하기
- 숙소 환불 또는 날짜 변경
비행기가 결항됐을 때 대처하는 방법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항공편 일정을 조정하고 숙소도 변경하는 것입니다. 두 가지만 처리하면 일처리가 거의 끝난 것입니다. 꼭 가야 한다면 다른 항공편으로 변경해서 예약하고 숙소도 다른 날짜로 조정해야 합니다. 아예 갈 수 없는 상황이라면 가는 항공편, 오는 항공편 모두 환불받고 숙소도 전액환불이 가능한지 고객센터에 문의해야 합니다. 아래에서 비행기와 숙소 전액환불받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나의 경험을 곁들인 비행기 결항 시 환불받는 방법

최근에 제주도에 비바람이 너무 많이 불어 기상악화로 티웨이 비행기가 결항됐다는 카톡을 받았습니다. 그날은 새벽부터 비가 왔는데 강수량이 많지 않아 비행기가 결항될 거라고 생각도 못했습니다. 오후 1시 25분 출발하는 비행기였는데 8시쯤 항공편이 지연되었다고 연락(카톡)이 왔습니다. 30분 정도 지연된 건 괜찮았기 때문에 제주도 갈 준비를 하고 있었는데 2시간 뒤인 10시에 항공기가 결항되었다는 알림톡이 오고 예약변경이나 환불을 하라고 했습니다.
예약변경이나 환불을 원하는 사람은 고객센터로 전화를 하거나 공항에 있는 카운터에 가서 조치를 취하라는 설명이 있었습니다. 공항에는 직접 갈 수 없는 상황이라서 예약했던 여행사에 먼저 전화를 했습니다. 결항이 확인되었다며 제주도 가는 비행기 편을 환불해 주었습니다. 그러면 다시 육지로 돌아오는 비행기도 전액환불이 가능하냐고 물으니 가는 편 비행기 결항증명서가 필요하다고 했습니다. 결항확인서를 보내면 항공사로부터 다시 확인한 후에 처리를 해준다고 했습니다.
가는 편 항공편을 아직 환불하지 않은 경우에는 홈페이지로 들어가서 예약조회 버튼을 클릭하거나 항공편 및 공항 정보에서 출·도착 조회, 운항스케줄 조회로 결항증명서를 바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결항증명서에 필요한 내용
이름, 예약번호, 일정이 적힌 결항증명서(여러명이 예약한 경우 탑승하는 사람 전체 이름이 적혀야 합니다.
출국 편 비행기가 결항되었을 때 귀국 편 비행기 환불수수료를 면제받기 위해 필요한 서류입니다.
가는 편 비행기는 이미 취소한 상황에서 난감한 상황이 생겼습니다. 가는 편 비행기가 없어 돌아오는 편 비행기도 취소하는 상황인데 가는 편 비행기를 이미 취소해 버렸기 때문에 결항증명서를 발급받을 수가 없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검색을 하다가 겨우 찾은 정보는 고객센터를 통해서 메일로 보내달라고 하는 것이었습니다. 이틀 후에 돌아오는 비행기였는데 기상악화 당일에는 고객센터 통화량이 너무 많아서 거의 마비 수준이었습니다. 당일은 통화를 하지 못하고 다음날 연결을 5번 정도 친구와 돌아가며 시도해 봤고 성공했습니다. 한 개의 휴대폰으로 두 명의 인적사항을 확인하고 메일로 결항확인서를 받아 여행사로 다시 메일을 보냈습니다. 바로 환불이 가능한 줄 알았는데 항공사에 확인하고 처리가 가능하다고 해서 하루정도 기다린 것 같습니다.
정리해 보자면 환불을 받으려면 돌아오는 편 비행기부터 전액 환불받고 그 후에 가는 편 비행기를 환불해야 편하다는 것입니다. 홈페이지를 찾아보면 여러 정보들이 많지만 젊은 나이임에도 불구하고 찾아서 해결하기가 쉽지가 않았습니다. 나이가 드신 분들은 더 어려울 것이라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간편하게 개선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에어비앤비 숙소 전액환불
항공편을 취소하기 전에 가장 먼저 했던 일이 숙소 전액환불이 가능한지 물어보는 것이었습니다. 에어비앤비 환불규정을 읽어보니 당일은 100% 돌려받지 못하고 전날 취소하는 경우 50%만 돌려받을 수 있다고 되어있었습니다. 이틀을 예약한 숙소였고 마음이 변해서가 아닌 날씨 탓이었기 때문에 모두 돌려받길 원했습니다. 먼저 집의 주인인 호스트에게 메시지를 보냈습니다. 날씨가 안 좋아서 제주도로 가는 비행기가 없어 숙소 전액환불을 원한다고 했습니다. 호스트는 고객센터에 문의해 보라고 했고 고객센터 전화번호로 전화해 문의하니 호스트가 동의하면 100% 환불이 가능하다고 했습니다. 호스트와 고객센터가 소통하는 것을 기다린 후 연락이 왔습니다. 호스트가 동의해서 전액환불이 가능하다고 했습니다. 환불되는 기간은 2주 이내라고 했는데 보통 영업일 기준 3-5일 정도면 입금된다고 했습니다. 하루가 지나니 바로 통장으로 돈이 들어왔습니다.
처음 겪는 일이라 당황스럽고 어떻게 해결해야 할지 난감했습니다. 인터넷으로 정보 찾는데도 한참이 걸렸습니다. 그래서 쉽게 정리해 두면 다른 사람들도 보고 나도 나중에 이런 일이 생기면 쉽게 해결할 수 있도록 정리해 두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쉽게 정리해 뒀으니 읽어보고 빠르게 해결하시길 바랍니다.
'도움되는 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3교대 간호사 근무표(듀티), 근무시간, 업무(데이, 이브닝, 나이트) (4) | 2023.04.22 |
---|---|
서울 8호선 지하철 노선도, 첫차와 막차시간표(암사, 천호, 잠실, 가락시장, 문정) (0) | 2023.04.22 |
전국 아웃백 스테이크 하우스 애플페이 결제중, 애플페이 결제 가능한 매장 (4) | 2023.04.19 |
해외직구 개인통관고유부호 재발급 방법(도용되기 전에 서두르기) (0) | 2023.04.18 |
알뜰교통카드 우리카드(후불제 체크카드) 신청방법, 사용방법 (0) | 2023.04.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