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호선 노선도와 강남역, 서초역, 홍대입구역, 성수역, 구로디지털단지역에서 첫차 시간표, 막차 시간표, 환승 가능한 역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2호선 노선도

문화의 중심지인 강남역에서부터 교대역까지 적어보겠습니다. 큰 둘레로 한바퀴 노선을 적어보겠습니다. 글자보다 그림이 편하신 분들은 위에 올려놓은 사진을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강남- 역삼 - 선릉 - 삼성- 종합운동장 - 잠실새내 -
잠실 - 잠실나루 - 강변-구의-건대입구-성수-뚝섬-
한양대-왕십리-상왕십리-신당-동대문역사문화공원-을지로4가-을지로3가-을지로입구-시청-충정로-
아현-이대-신촌-홍대입구- 합정- 당산 - 영등포구청- 문례- 신도림- 대림- 구로디지털단지- 신대방 -신림- 봉천-서울대입구- 낙성대- 사당- 방배- 서초-교대

2호선 역 개수는 총 51개이며 3가지의 노선으로 나뉘게 됩니다. 성수지선, 본선, 신정지선으로 나뉩니다. 지방까지 가지않고 서울만 통하는 지하철로 중심지를 많이 지나고있습니다. 2호선만 타도 서울에서 갈만한 곳을 전부 가볼 수 있을만큼 주축이 되는 노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학생이나 직장인들이 즐기기 좋은 곳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2호선 첫차시간, 막차시간

평일을 기준으로 강남역에서 첫차와 막차 시간표를 먼저 알아보겠습니다. 역삼방면으로 가는 지하철 첫차시간은 5시44분이고 막차시간은 밤 12시38분까지 있습니다. 54분에도 차가 있는데 삼성까지만 운행하니 참고바랍니다. 반대방향인 교대로 향하는 지하철 첫차시간은 5시36분이고 홍대입구역까지 가는 막차시간은 밤 12시21분까지 있습니다. 서울대입구까지는 밤 12시46분까지 있습니다.
서초에서 교대방면 첫차시간은 5시40분, 막차는 밤 11시35까지 있으며 방배방면 첫차시간은 5시39분, 막차시간은 서울대입구역까지 밤 11시49분 차가 있습니다.
홍대입구역에서 합정방면 첫차는 5시30분에 있고 막차는 밤 12시 50분까지 있습니다.(막차는 신도림까지 운행 기준)신촌방면 첫차는 동일하게 5시반에 있고 막차는 밤 12시 33분까지 있습니다.
성수에서 뚝섬방면 첫차시간은 5시반이고 신설동까지 막차는 밤 12시 51분, 을지로입구까지 막차는 12시 45분에 있습니다. 건대입구까지 첫차는 5시반, 막차는 삼성까지 12시 44분, 서울대입구까지 24분까지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알아볼 곳은 구로디지털단지입니다. 신대방 방면으로 첫차는 5시 35분, 막차는 서울대입구까지 12시 52분에 있습니다. 대림방면으로 첫차는 5시 38분, 신도림까지 막차는 12시 56분까지 있습니다.
할증시간이 앞당겨지고 요금도 올라 이제 밤 10시가 지나서 택시를 타게되면 기본요금 5,800원으로 할증 20%가 붙습니다. 11시 이후에 타게되면 기본요금 6,700원으로 할증 40%가 붙습니다. 거의 두 번 택시탈 가격으로 한번을 타게되니 부담감이 커져가고 있습니다. 지하철 막차시간이 끊기기 전에 가야겠다는 생각이 커집니다.

환승역

1호선으로 환승가능한 역에는 신설동역, 시청역이 있고 3호선으로 환승 가능한 역은 교대역, 을지로 3가역이 있고 5호선으로 환승 가능한 역은 을지로 4가역, 영등포구청역, 동대문역사문화공원역이 있습니다. 홍대입구역에서는 공항철도, 경의중앙으로 환승해서 갈 수 있습니다.
지하철이 있어서 편하게 갈 수 있다는 점이 좋고 지하에서 환승하면 되서 비오거나 눈이 올 때 피할 수 있다는 점이 좋습니다. 버스는 운행 시 심하게 덜컹거리는 경우가 있어서 서서 가는게 힘든데 지하철은 그런 점에서 편하게 느껴졌습니다. 지방에서 살다가 서울에 올라와서 그런지 장점이 많게 느껴졌습니다. 제가 살던 지방은 버스를 주로 이용하고 배차간격도 길어서 불편함이 많았습니다. 서울에 올라와서 가장 편한 점이 지하철이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지금까지 서울 2호선 지하철에 대해서 적어보았습니다. 도움이 되는 정보였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