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간호학과를 나와서 무슨 일을 해야 하는지 고민하는 분들이 있을 겁니다. 막연하게 병원으로 취업해야지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을 것이고 임상은 안 맞을 거 같으니 다른 쪽으로 빠져야지 생각한 사람도 있을 거라고 생각됩니다. 간호학과를 졸업하고 취업이 가능한 직업, 분야, 진로에 대해서 정리해 보겠습니다.

 

 병원으로 취업하는 간호사 선생님들은 아래에 내용도 확인해 보면 좋습니다.

 

간호사 3교대 나이트 이브닝 데이 MD 근무시간 장점 단점

신규간호사 필요한 준비물 물품 선물 (첫 출근, 입사, 교육, 독립)

3교대 간호사 근무표(듀티), 근무시간, 업무(데이, 이브닝, 나이트)

 

간호학과 졸업 후 취업분야(취업진로)

 간호학과를 마치고 졸업하면 국가고시 시험을 보게 됩니다. 합격하면 간호사 면허증을 받을 수 있고 간호 관련으로 취업이 가능합니다. 병원 포함해서 취업이 가능한 곳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병원 취업

 대학교 4학년이 되면 취업 준비도 하고 국가고시 공부 준비도 합니다. 상반기에 보통 병원 취업을 준비합니다. 서류를 넣고 1차로 합격하면 면접과 인성, 필기검사 등을 하게 됩니다. 토익을 보는 병원이 많으니 실습할 때나 방학 때 미리 준비해 두시는 게 좋습니다. 서울로 대학병원을 가고 싶다면 필수입니다.

 

 대학병원뿐 아니라 종합병원, 요양병원도 취업이 가능합니다.

 

3차 병원

 졸업을 하고 3차 병원에 취업하길 원하는 학생들이 많습니다. 대학병원을 3차 병원이라고 하는데 경력이 쌓이면 다른 곳으로 이직도 쉽고 월급도 많아서 많은 사람들이 선호하는 취업분야입니다. 간호사 월급에 대해서는 다음에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작은 병원보다는 체계도 잘 잡혀있고 배울 것도 많아서 성장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기도 합니다. 병원에 취업해서도 여러 곳으로 나눠지게 됩니다. 병동, 응급실, 중환자실, 수술실 등이 있고 병동에서도 내과, 외과, 암병동 등으로 나눠지게 됩니다.

 

2) 공무원

 소방직 공무원

 소방직 공무원은 병원이랑 동일하게 3교대로 돌아가는 것이 특징입니다. 3교대를 피하고 싶은 사람들은 선호하지 않고 남자들은 여자만 있는 병원에 적응하지 못하고 소방 쪽으로 빠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응급실에 2년에서 3년 정도 일하면 경력으로 인정돼서 소방직 공무원으로 취업하기가 쉽습니다.

 간호직, 보건직 공무원

 간호직과 보건직 공무원은 보건소에서 일한다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임상에서 몸을 쓰면서 바쁘게 일하는 것보다 사무직이 적성에 맞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은 보건직 공무원, 간호직 공무원으로 취업하시면 잘 맞으실 겁니다.

 

 차이점은 간호직 공무원의 경우 간호사만 취업이 가능한데 보건직의 경우에는 보건계열 학과들 모두 지원할 수 있습니다. 하는 일도 조금씩 차이가 있으니 비교해 보고 자신한테 맞는 분야를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3) 제약회사

 병원 경력이 3년이 넘으면 제약회사로 취업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제까지 배웠던 의료지식과 경험으로 제약회사에서 근무하며 역량을 펼칠 수 있습니다. 병원에서는 의사 처방에 따라 움직이지만 제약회사에서는 의사와 비슷한 위치에서 일할 수 있습니다. 약에 대해 분석하고 개발하고 다른 분야의 직종들과 교류하는 등의 일을 하게 됩니다.

 

 대기업의 제약회사들이 많아서 성과가 좋으면 상여금도 많이 받고 복지도 좋다고 합니다. 관심 있으신 분들은 지원해 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제약회사는 영어를 사용하는 일이 많아서 토익이 필수라고 합니다. 토익스피킹도 있으면 좋을듯합니다.

 

4) 해외 간호사

 한국에서 간호사 대우가 좋지 않다 보니 해외로 빠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엔클렉스라는 시험을 봐서 합격하면 미국 간호사로 일할 수 있습니다. 주변 사람들에게 해외에서 간호사 일하는 사람들의 근황을 들어보면 매우 만족하면서 다니고 있다고 합니다. 환자 수도 적고 오버타임도 적어서 삶의 질이 높아지고 근무환경도 유하다고 합니다.

5) 보건교사(임용고시)

 간호학과를 다니면서 교직을 이수했다면 보건교사로 일할 수 있는 기회가 있습니다. 교직 이수를 할 수 있는 간호학과가 있고 아닌 곳도 있으니 확인하고 대학교 지원을 해야 합니다. 성적에 따라서 기회를 주는 곳도 있습니다.

 

 교직이수를 하고 졸업을 하면 임용고시에 지원할 수 있습니다. 병원에서 일을 하다가 임용고시를 봐서 보건교사가 된 친구도 있고 병원에 취업하지 않고 바로 임용고시를 봐서 보건교사가 된 지인도 있습니다. 보건교사의 생활은 너무나도 만족한다고 들었습니다.

 

6) 건강보험공단

 보험료를 심사하고 정산해 주는 일을 합니다. 공단에 취업하려는 사람이 많아서 경쟁률이 높고 그만두는 사람은 적어서 뽑는 인원수가 적다고 합니다. 간호사 면허증이 있으면 취업하기 더 수월하니 원하는 사람들은 지원해 보시면 되겠습니다.

 

7) 교수

 대학교수가 되려면 대학원을 다녀서 석사와 박사의 길을 걷고 조교생활도 해야 합니다. 배우는 것이 좋고 더 높은 직급으로 나아가길 원한다면 이 길을 선택해 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간호학과 교수님은 두 가지 부류로 나뉩니다. 임상을 경험해 본 사람과 임상을 경험해보지 않은 사람입니다. 어느 쪽이든 상관없으니 자신이 원하는 길로 나아가시면 됩니다.

 

 위에서 알려드린 7개의 취업 분야 이외에도

 

간호장교

경찰병원간호사

법의 간호사

항공간호사 등으로 일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