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계절에 따라 관심사가 바뀌는데 봄이 오니 역시 꽃에 관심이 생깁니다. 예전에 엄마께 꽃을 선물할 때 꽃말을 물어보고 산 적이 있는데 존경의 의미를 담아 흰색 장미를 사드렸습니다. 흰색 장미의 꽃말을 들은 후 엄청 좋아하시던 엄마의 모습이 떠오릅니다. 주변 사람들에게 선물하기 좋은 꽃말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여러 가지 꽃들의 꽃말을 하나씩 적어보겠습니다.
 

  • 장미
  • 벚꽃
  • 개나리
  • 튤립
  • 안개꽃
  • 동백꽃
  • 해바라기
  • 프리지어

2023.03.10 - [도움되는 자료] - 2023 개화시기 서울 벚꽃 명소(석촌호수 포함), 전국 벚꽃축제, 진해군항제가 첫시작


꽃말 좋은 꽃 모음

장미

 모르는 사람이 없을 것 같은 장미는 여러 가지의 색이 있습니다. 위에서 얘기한 하얀색 장미부터 노란색 장미, 주황색 장미, 빨간색 장미까지 수많은 색의 장미들이 있습니다. 빨간색 장미는 열렬한 사랑, 기쁨을 의미하고 노란색 장미는 이별, 질투를 의미합니다. 하얀색 장미는 존경, 순결을 의미하고 주황색 장미는 첫사랑을 의미합니다. 파란색 장미는 조금 다른 의미의 꽃말을 가지고 있습니다. 얻을 수 없는 불가능한 것이라는 의미를 지녀 꽃말을 생각하며 선물할 수는 없을듯합니다.

 

벚꽃

 4월이 되면 빼놓을 수 없는 꽃은 벚꽃입니다. 벚꽃축제도 많이 하고 분홍색 잎들이 날리면서 그림 같은 풍경이 펼쳐집니다. 벚꽃의 꽃말은 절세미인, 순결입니다.

 

개나리

 벚꽃보다 먼저 봄의 시작을 알리는 개나리의 꽃말은 기대, 희망, 달성입니다. 올해는 시작한 일들도 많고 도전하고 싶은 일들도 많아서 기대에 찬 한 해가 될 것 같습니다. 개나리를 많이 봤으니 희망을 품고 노력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튤립

 예전에 동화책에 많이 본 꽃이 바로 튤립입니다. 장미처럼 다양한 색을 가지고 있는 꽃입니다. 노란색 튤립은 짝사랑, 분홍색 튤립은 애정, 사랑의 시작, 파란색 튤립은 사랑의 맹세를 의미합니다. 망고 튤립은 수줍은 사랑을 의미한다고 하는데 정열적인 사랑보다는 수줍은 사랑이라는 말이 더 귀엽게 느껴집니다. 놀이공원에 가면 많이 보여서 그렇게 느껴지는 걸 수도 있습니다.

 
 

안개꽃

 안개꽃은 해바라기나 장미 등의 꽃과 비교하면 크기가 작습니다. 여러 개의 가지가 모여있어야 꽃이 풍성해 보이고 더 아름답게 느껴지는 꽃 중 하나입니다. 졸업식에서 자주 볼 수 있는 꽃입니다. 안개꽃의 색상은 하늘색, 흰색, 노란색 등 다양하게 있는데 꽃말은 깨끗한 마음, 사랑의 성공이라고 합니다.

 

동백꽃

 동백꽃의 꽃말은 굳은 약속, 기다림입니다. 동백꽃을 생각하면 여수의 오동도가 떠오릅니다. 고등학교를 막 졸업하고 가족들과 함께 오동도에 가서 동백꽃을 봤던 기억이 납니다. 졸업하면 가족이 모여서 경치 좋은 곳으로 여행을 가자고 약속했었는데 동백꽃의 꽃말답게 기다린 끝에 약속을 지켰습니다.


 
 

해바라기

 해바라기는 어릴 때 학교에서 꽃을 그려보라고 하면 가장 먼저 그렸던 꽃 중 하나입니다. 그리기도 쉽고 커서 눈에 띄기도 합니다. 책에서만 보다가 해바라기를 실제로 본 적이 있는데 사람의 키보다 크기가 커서 거리감이 느껴진 적이 있습니다. 그렇게 시간이 흐른 후 취업을 하게 되었고 취업 꽃다발로 회사에서 받은 꽃이 해바라기였습니다. 그 후부터는 나만의 행운의 상징으로 여기게 되었습니다. 해바라기의 꽃말은 한 사람만 바라본다고 해서 일편단심이라고 합니다. 또한, 돈을 불러모은다고 해서 가정집에 관상용으로 두기 좋다고 합니다. 저희 집에 해바라기 꽃 그림이 현관에서부터 거실까지 많이 붙어있습니다.

 

프리지어

 프리지어의 꽃말은 새로운 앞날 차분한 사랑, 응원, 천진난만을 의미합니다. 참고로 Freesia 는 프리지어로 읽거나 후리지아로 읽기도 합니다. Freesia 꽃을 떠올리면 노란색이 가장 먼저 떠오릅니다. 가장 흔한 색으로 천진난만이라는 꽃말이 아주 잘 어울립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 어렸을 때 잔디밭을 뛰놀던 느낌이랑 비슷하다고 느껴집니다.

 
 장미부터 해바라기, 벚꽃, 안개꽃, 프리지어(후리지아), 튤립의 꽃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꽃말을 많이 사용하지는 않지만, 가끔 유용하게 쓰일 때가 있습니다. 사랑하는 사람한테 선물할 때, 응원할 때 등등 필요한 경우에 알맞게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2023.04.03 - [도움되는 자료] - 벚꽃, 철쭉, 장미 축제와 꽃말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