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영유아 어린이집에서 옮겨오기 쉬운 질병 대처하기

머니풍선 2023. 5. 8. 00:36
반응형

 어린이집에 다니는 영유아들이 점차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집단생활을 하기 때문에 한 명이 걸리면 전체가 다 걸릴 위험이 커지게 됩니다. 전염성이 강한 질병들이 있으니 미리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어린이집에서 옮겨오기 쉬운 질병들의 증상, 대처방법에 대해서 정리보도록 하겠습니다.

질병 종류 및 대처방법

 4가지의 전염성이 강한 질병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수족구

 전염성이 강한 질환 중 하나로 5세 미만의 아이들이 잘 걸리는 질병입니다. 바이러스가 공기 중으로 퍼져 감염될 수도 있고 콧물, 침 등 호흡기 분비물을 통해 감염될 수도 있고 물건을 만져서 감염될 수도 있습니다. 초기에 증상은 감기와 비슷하게 콧물이 나고 열이 오르기 시작합니다. 밥을 안 먹겠다고 투정을 부리는 아이도 있을 수 있습니다. 그 후 손, 발에 물집이 생기고 심하면 입안에도 물집이 생겨 아이는 불편감에 더욱 음식을 안 먹겠다고 합니다.

 

 보통 7일에서 10일 사이 기간을 두고 자연스럽게 증상이 나아지지만 심한 경우 물집이 온몸에 생기고 긁다 보면 감염이 추가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물집을 터트리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음식종류는 자극적인 음식은 피하고 따뜻한 음식보다는 찬 음식을 먹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진료과 : 피부과, 소아청소년과

2. 장염

 세균이나 바이러스가 침투해서 설사를 일으키는 질병입니다. 초기 증상은 음식물을 먹고 난 후 3일 이내에 열이 나고 설사, 배아픔, 구토가 시작됩니다. 열이 나고 설사가 지속되기 때문에 수분보충을 해주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탈수가 일어나지 않도록 물을 마시고 나트륨이 함유된 이온음료를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은 5일에서 7일 사이에 회복하게 됩니다.

 

 초기에는 물종류를 위주로 먹고 필요시 죽을 섭취 하도록 합니다. 흰 죽, 야채죽, 소고기죽 모두 가능합니다. 부드러운 음식부터 시작하고 천천히 밥으로 넘어가면 됩니다. 맵거나 짠 음식 등 자극적인 음식은 피하고 소량씩 자주 식사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진료과 : 소아청소년과, 가정의학과, 소화기내과

3. 독감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라고 알려진 호흡기 질환입니다. 초기 증상은 고열, 기침, 가래, 콧물, 근육통, 머리 아픔 등이 있습니다. 겨울철에 주로 발생하는데 봄에도 가끔 발생하고 전염성이 강한 특징이 있습니다. 

 

 예방을 위해서 보건소나 병원에서 해마다 예방접종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들은 면역력이 약해서 접종을 필수입니다. 독감 변종 바이러스가 새롭게 나타나고 백신 접종으로 만들어진 면역력은 1년 후 서서히 사라지니 예방접종을 꼭 챙기시길 바랍니다.

 

진료과 : 소아청소년과, 호흡기내과, 가정의학과

4. 수두

 수두는 급성 바이러스 질병으로 열이 서서히 나고 물집이 생기는 것이 특징입니다. 잠복기간은 2주 정도 되며 수포에서 나오는 액체를 만지면서 퍼지게 됩니다. 초기에 물집일 경우 전염성이 강하게 나타나고 딱지가 생기면 더 이상 전염이 되지는 않습니다. 면역력이 떨어진 신생아나 아이들은 수두 환자와 접촉하지 않도록 5일에서 7일 정도 격리가 필요합니다.

 

진료과 : 소아청소년과, 감염내과

 

 그 외에도 중이염, 홍역, 눈병, 기관지염 등이 있습니다. 예방접종을 주기에 맞춰서 하는 것이 첫번째로 중요하고 전염성 질병에 걸렸을 경우 어린이집을 가지않고 집에서 컨디션을 회복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