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올해 국가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검사 항목, 병원 및 기관 찾기

머니풍선 2023. 5. 5. 00:10
반응형

 국민의 30~40%는 건강검진을 통해서 병을 발견한다고 합니다. 주된 사망원인에는 심혈관질환, 암(악성신생물), 폐렴, 뇌혈관질환, 간질환, 고혈압성질환, 당뇨병 등이 있는데  이를 일찍 발견하여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다면 2023년인 올해 건강검진 대상자를 알아보고 무슨 항목을 검사할 수 있는지도 알아보겠습니다. 주변 지역에 있는 병원, 건강검진기관에서 검진해 보시길 바랍니다.

 

 

건강검진 대상자 확인하기

 올해 건강검진을 받을 수 있는 사람인지 확인하기 위해서는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로 들어가 줍니다.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 바로가기

 

1) 홈페이지 바로가기를 누른 후 로그인을 해줍니다. 공동인증서 또는 카카오톡, 네이버 인증서 등으로 가능합니다.

2) 건강검진 대상조회 항목을 클릭합니다.

3) 이름과 생년월일이 맞는지 확인해 주고 올해 일반검진, 암검진에서 해당되는 내용을 확인해 줍니다.

 

암검진

 암검진은 총 6개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폐암, 위암, 간암, 대장암, 유방암, 자궁경부암으로 나누어져 있고 간암은 상반기, 하반기 두 번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폐암의 경우 고위험군을 대상으로 54세 이상 74세 이하에 해당하면 2년마다 검사가 가능합니다. 대상자에 해당하면 CT검사를 하고 결과에 대해 상담까지 할 수 있습니다. 담배를 1갑씩 30년을 피웠거나 2갑씩 15년을 피운 사람이라면 신청이 가능합니다. 

 

※갑년 : 하루 흡연량(20개비=1갑을 기준으로) × 흡연을 한 년도

 

위암의 경우 2년마다 검사가 가능하고 나이는 40살 이상부터 가능합니다. 위내시경검사를 통해 상태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소견이 좋지 않은 경우 조직검사를 통해 자세한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유방암의 경우 여자를 대상으로 2년마다 시행하고 있고 40살 이상부터 가능합니다. 유방촬영검사를 통해 상태를 파악합니다.

간암의 경우 상반기에 1번, 하반기에 1번 검사를 시행할 수 있고 40살 이상인 고위험군을 대상으로 간초음파와 혈액검사를 시행합니다. 고위험군에 해당하는 사람은 간경병증이 있는 사람, C형 간염바이러스 항체 양성인 사람, B형 간염 바이러스 표면항원 양성인 사람, B형, C형 간염 바이러스로 인해 만성 간질환을 가지고 있는 사람입니다.

대장암의 경우 50살 이상부터 연도별도 대장내시경 검사가 가능합니다. 결과가 좋지 않다면 조직검사를 통해 자세하게 결과를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자궁경부암은 다른 검사에 비해 기준 나이가 20세 이상으로 일찍 가능합니다. 2년마다 자궁경부세포검사를 통해 자궁경부암 검진을 합니다. 

 

일반 검진

 항목에는 신체, 혈압, 청력, 혈액, 시력, 흉부방사선, 소변검사, 구강검진 등이 해당이 됩니다. 혈액검사에는 공복혈당, 혈색소(빈혈 검사), 간수치검사(AST, ALT),  소변수치검사(혈청크레아티닌, GFR) 등이 있습니다. 비만은 허리둘레, 체질량지수(BMI)를 통해 파악할 수 있습니다. HDL, LDL, 총 콜레스테롤 검사는 여자는 40살 이상부터 4년 주기로 검사가 가능합니다. 예를 들면 여자는 40살, 44살, 48살 이런 식으로 주기가 되고 남자는 24살, 28살, 32살, 48살, 52살 이런 식으로 주기가 됩니다.

 

건강검진은 홀수에 태어난 사람은 홀수 연도에 짝수에 태어난 사람은 짝수 연도에 가능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검진할 기관이나 병원 찾기

 홈페이지 하단으로 내려보면 건강정보란에 가까운 병원 찾기 또는 검진기관 찾기가 있습니다. 둘 중 하나를 클릭해서 들어간 뒤 살고 있는 지역이나 가까운 지역을 선택해서 검색을 해주면 됩니다. 병원을 선택하고 세부적인 진료과를 선택해서 검색할 수도 있습니다. 여성의 경우 자궁경부암 검사를 하려면 산부인과를 선택해서 검사해 주면 됩니다. 병원이 여러 개가 뜨고 주소, 진료과목, 예약 가능여부, 점심시간에 대한 내용이 자세하게 나옵니다. 국가 검진 무료로 진료가 가능한지 전화번호로 전화해서 문의해 보고 방문하면 됩니다.

 

검진하기 좋은 시기는?

 미뤄뒀다가 하반기에 검사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특히, 10월, 11월, 12월에 검사하는 사람이 많으니 예약 잡기도 쉽지 않아 내년으로 넘어갈 수도 있습니다. 건강검진을 안 한 경우 과태료가 부과되기 때문에 여유롭게 예약하고 검사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사람이 가장 없는 1월, 2월, 3월에 예약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작년에 검사를 받지 못했다면 국민건강보험공단에 직접 가시거나 고객센터로 전화하면 검진을 받을 수 있습니다.

번호는 1577-1000입니다.

건강검진 하기 전 주의사항

  • 혈액검사가 있으니 8시간 전부터 금식하기(금식은 물 포함)
  • 수면을 충분히 취하고 컨디션 좋은 상태로 방문하기
  • 대장내시경을 하는 경우 소변색이 나올 때까지 장을 비우고 가기
반응형